2014년 10월 5일 일요일

먹는 것만 보약이 아니다-최고의 보약은 무엇일까


보약이라고 하면 보통 보신탕이나 한약을 떠올립니다.
몸에 좋다고 하는 개xx , 녹용, 인삼, 심지어 뱀까지....

그보다는 못하지만 곰탕,사골등 무엇을 먹으면 몸에 기운이 생기고 힘이 솟을 것
같은 선입견을 가지고 먹는 것들입니다. 사실상 플라시보 효과만 있는 정도이고
거의다 해롭습니다. 녹용이나 인삼은 체질에 맞아야 보약이 됩니다만 암환자는
함부로 보약을 먹으면 암이 더 활동적으로 되니 금해야 합니다. 해독이 먼저 입니다.

정력에 좋다고 하면 사족을 못 쓰는게 한국인 이라고 합니다.
특히 남성들은 정력이 좋아진다고 하면 귀가 솔깃하게 되고 호기심을 갖습니다.
그런데 정력이라는게 어떤것을 먹었다고 그렇게 갑자기 좋아지는게 아닙니다.

나이가 들면 백약이 무효라는 말이 있습니다. 보약이 젊음을 대신할 수 없다는 말이죠.
흐르는 세월 앞에는 제아무리 굳센 항우장사라도 촉 못쓴다는 말도 결국 노화로 인한
쇠약해짐은 어쩌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물론 관리에 의해서 최대한 늦출 수는 있지요.

그래서 건강은 건강할때 지키라는 말이 진리이고 건강할때 건장을 지키는 방법과
지식과 요령을 익혀두어야 나이들어도 질병치레 안하고 건강하게 살다 갈 수 있습니다.
이것을 준비못하면 나이들어서 초라하고 한심한 신세가 되고 맙니다.

아무리 자식이 있어도 결혼해서 자기들 먹고살기 힘들면, 부모 부양하는 것이 부담스럽고
신경쓸 수 없으며, 가진게 좀 있다고 해도 며느리가 모시고 사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자식에게 기대는 시대가 아니라 나이들어도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시대입니다.

내가 아프면 자식이 많은들 소용없고 심지어 옆에 있는 사람도 부담스러워 합니다.
물론 다 그렇지는 않겠지만요..어쨌든 내가 아프지 않는 것이 자신은 물론 배우자에게도
도움이 되고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므로 자기 몸은 자기가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자,,그럼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서 보약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보약은 무엇을 먹어서 보한다는 고정관념이 있는데 이것을 바꿔야 합니다.
더 근본적인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결국은 건강해지는 것이니까요

힘을 내고 기운을 얻기 위해 먹는 것이 보약인데 먹는 것만 있는게 아니라는 겁니다.
몸의 기운을 회복하고 힘을 내는 것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는 말씀입니다.
먹는 것은 그 중에 한가지일 뿐인데 사람들은 먹는 것으로만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지요.

현대의 병들은 거의 지나침에서 오는 것들 입니다. 영양의 균형이 무너진 것을
섭취하므로써 더욱 균형의 편차가 심해지고 마음의 균형도 한쪽으로 쏠려서
늘 스트레스 상황이 되는 생활의 연속이므로 건강이 무너지고 마는 것입니다.

그래서 건강하기 위해서는 플러스 요법이 아닌 마이너스 요법이 효과가 좋습니다.
단식의 방법이 그렇고 해로운 음식을 멀리하는 것, 마음을 비우는 것 등 지치게 하는
현대문명의 환경에서 몸과 마음을 쉴 수 있게 해주는 방법들이 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보약이라는 뜻을 다시 정의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배고플 때는 먹는게 보약입니다. 현대에는 여기에 해당되는 사람이 별로 없고
현대에는 건강한 먹거리를 먹는게 가장 확실한 보약입니다.
그리고 과식하지 않고 간식하지 않으며 야식하지 않는게 보약 먹는 것보다 낫습니다.

몸이 피곤할 때는 쉬는게 보약입니다. 과로하면서 아무리 보약 먹어도 소용없습니다.
몸이 피곤할때는 만사가 귀찮고 하기 싫어 집니다. 쉬면 보약 먹는 것보다 낫습니다.

잠이 부족할 때는 잠을 푹 자는게 보약입니다. 회복 호르몬이 나오는 시간에 잠을 자면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의 호르몬이 내 몸에서 나와 몸을 건강하게 만듭니다.
잠을 제대로 못 자는 상태에서는 어떤 건강법도 소용이 없습니다.

운동이 부족할 때는 운동이 보약입니다. 운동하지 않고 아무리 좋은 해독약을 먹은들
세포 구석구석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이 빠져나오지 않습니다. 또한 그런것들 때문에
보약을 먹어도 효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몸의 기능을 좋게하는 것은 운동이 최고입니다.

요즘 뉴스에서 나오는 것을 들으면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이 그렇게 해롭다고 하네요.
반대로 얘기하면 움직이는 것이 그렇게 좋다는 말이 됩니다.

아무리 좋은 혈액순환 개선제를 먹는다고 하여도 미세한 모세혈관의 순환은
개선되지 않으며 가장 확실한 혈액순환제는 운동이고 움직이는 것입니다.
치매예방에 가장 확실한 효과가 있는 것도 바로 운동이며 머리를 쓰는 것입니다.

사람의 몸은 마음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마음을 잘 관리하는 것은 가장 큰 보약입니다.
어둡고 부정적인 마음과 과욕, 과시하려는 마음을 버리면 몸의 세포가 편해 집니다.
마음의 문제에 대해서는 마음수련을 해야 합니다. 요가,명상 이런 것들도 좋지요.

운동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시골에서의 농사일이나 작업장에서의 일은 운동이
아니라 노동입니다. 물론 움직인다는 차원에서는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환자에게 있어서의 운동은 힘이 드는 노동이 아니라 힘이 적게 들면서도 몸의 다양한
근육들을 움직이고 기혈을 활발하게 해주는 운동이 도움을 주는 운동입니다.

그러나 어떤 것이든 마찬가지로 과한 것은 부족함만 못합니다.
자기몸에 맞게 무리하지 말고 조금씩 운동량을 늘려가야 부작용이 없습니다.

걷기가 가장 무난한 운동이고 등산,줄넘기도 좋고 기구 없이 할 수 있는 복식호흡이나
체조,요가, 스트레칭도 좋습니다. 기체조로는 국선도, 태극권, 파룬궁 등 있습니다.

스트레칭이나 필라테스는 비슷한 것이고 국선도,태극권,파룬궁은 기체조로써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요가는 미용과 운동효과가 있는 것으로써 여성들에게 아주
좋습니다. 스트레칭은 집에서 스스로 배워서 할 수 있는 효과 있는 운동법입니다.

형편과 시간이 된다면 건강을 위해서 요가를 배우시라고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태극권이나 국선도를 배우는 것도 괜찮습니다. 형편이 안 된다면 돈 없어도 배울
수 있는 스트레칭이 있고, 기체조 중에서 최고의 효과가 있는 파룬궁을 배우시면 됩니다.

유튜브에서 스트레칭 이나 스트레칭 동영상 으로 검색하면 많은 동영상이 나옵니다.
강하나 전신 스트레칭이란 것도 있고 부위별로 하는 스트레칭 동영상도 많습니다.
그중에서 제가 찾은 것이 있는데 부위별로 다양한 스트레칭이 있는 곳 소개합니다.

5분 스트레칭 http://www.youtube.com/playlist?list=PL260B37792EF88423

아래 사이트에 가시면 파룬궁 영상을 보고 배울 수 있으며 서적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파룬궁은 몸과 마음을 동시에 수련하는 최고의 가치를 지닌 수련입니다.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가 있는 것이라서 수련비 없이 무료로 가르쳐 줍니다.

법륜대법 홈페이지 http://www.falundafa.or.kr/

사이트 상으로 보고 배우기가 어려우시면 각 지역의 수련장(연공장)을 찾으시거나 ,
수련장에 나가시기가 어려우면 지도하는 분과 연락하셔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지역 연공장 안내 http://www.minghui.or.kr/exercise/contact_main.html

수많은 기공법이 있고 몇몇 기체조가 있으나 저는 파룬궁이 최고로 효과 있고 ,가장
확실하고 차원 높은 방법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기치료를 받는 것은
잠깐이고 함부로 받아서도 안됩니다. 스스로 수련해서 기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기를 강하게 하는 것이 근본적이고 확실한 건강을 얻는 길입니다.

움직임으로 얻는 운동의 보약 효과만 잘 이용하셔도 최고의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꾸준히 한다면 병에서 회복함은 물론 계속 건강한 삶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